본문 바로가기

National Doragraphycs/시사

사과가 떨어졌다 -스티브 잡스의 죽음



출근하자마자 놀라운 소식을 들었다. 어제 애플의 CEO이자 이 시대에서 가장 주목 받은 사람 중 하나인 스티브 잡스가 죽었다는 것이다. 알게 모르게 유명 인사의 죽음을 뉴스로 접해본 적은 왕왕 있지만 그의 죽음은 유달리 놀라웠다. 기대 이하라는 악평을 받은아이폰 4GS를 발표한지 며칠 되지 않아 들려온 그의 부고 소식은 애플의 최근 행보와 맞물려 있는 게 아닐까 하는 추측을 해본다.

그는 인격적으로 훌륭한 인물은 아니었던 것 같다. 영리하고 저돌적인 사업가였던 그였지만 사생활에서는 많은 구설수에 올랐던 것은 사실이다. 그럼에도 시대가 그에게 진 빚은 지울 수가 없다. 그는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를 내놓은 애플의 창업주였고 이후에는 아이폰으로 유비쿼터스 시대를 연 인물이었다. 그리고 이 두 가지 개발은 오늘날 사람들의 생활 양식을 이전과 완전히 다르게 바꾸어 놓았다는 것을 부정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물론, 그가 이 모든 발명품의 최초 창작자는 아니었다.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인 Apple1을 만든 것은 그가 아니라 그의 동료이자 뛰어난 엔지니어인 스티브 워즈니악의 작품이었다. 아이폰의 전신인 아이팟 역시 개발자는 따로 있었다. 실상 그는 새로운 기계를 구상하는 선구자는 아니었다. 컴퓨터의 보급, 인터넷이 되는 휴대형 컴퓨터로 인한 유비쿼터스 시대는 이미 예고된 바 있었다. 다만 이것이 학자들의 머릿속에서만 있었을 때, 그는 실제로 이러한 발상을 육화한 사람이다. 새로운 시대를 향한 그의 저돌성은 거대한 자본력을 가진 하드웨어 제조 기업들보다 앞서 있었다. 그가 늘 최전방에서 서서 진두지휘할 수 있었던 힘은 디바이스를 만들어내거나 시대를 예측하는 지성이 아니라 꿈꾸어 왔던 것을 현실화하는 능력과 사업가적 수완이었을 것이다.

누구나 알고 있듯 그는 수익을 내는 것에만 관심을 갖던 사업가는 아니었다. 이미 가지고 있을 것을 지키고 그것에 내실을 기하는 경영자적 마인드는 어쩌면 그와 멀었는지도 모른다. 잡스의 놀라움은 '새로운 것'에 대한 그의 집착에서 비롯되었고 그가 있었던 애플은 재빨리 소비 포맷을 바꾸어 어느 기업보다 먼저 그 소비 체계에 안착하는 방식으로 성공을 거두었다. 그는 소비자들의 취향에 제품을 맞춘 것이 아니라, 제품이 소비자의 취향을 결정하는 놀라운 기원을 이룩한 사업자인 것이다.

그런 경향성이 잡스 신화를 만들었고 뭇 잡스팬들을 애플골수분자로 만들었다. 물론 이런 '앱등이'(애플 제품에 충성하는 소비자를 조롱하는 단어)가 아니더라도 우리는 시대를 앞서 오늘과 같은 시대를 몽상해온 그와 어느 부분은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 좋거나 싫거나 그가 새세상을 연다고 호들갑을 떨때마다 지켜온 한 사람으로서 필자가 잡스에게 어떤 기대감을 품고 있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이러한 기대는 필자만의 것은 아니었으리라고 본다. 그러나 그의 죽음은 기대감을 모종의 상실감으로 바꾸어놓았다. 정보통신이 또 다시 진화할 거라는 기대감이 사라진 것이다. 그와 일면식도 없고 애플에 대한 충성도도 낮은 필자지만 그의 죽음이 허탈한 것은 이 때문일 것이다.


잡스가 걸어온 길


1955. 2. 24 - 캘리포냐주 샌프란시스코 출생 
                - 양부모 폴/ 클라라 잡스 부부로 입양 
1972.         - 홈스테드 고등학교 졸업/ 오리건 주 포틀랜드에 위치한 리드 대학교 입학했으니 이후 중퇴
1974.         -캘리포냐로 돌아와 지내던 중 초기 사업 파트너인 스티브 워즈니악(애플 1의 발명자)을 만남
1976          -애플 컴퓨터 설립, 애플 1 발표 후 성공을 거둠
1977          -애플 II를 발표. 애플 씨리즈는 엄청난 성공을 거둠
1980          - 애플 주식을 공개
1984          -IBM에게 대항하기 위해 애플 리사, 애플III 등을 만들었으니 참패. 
1985          -애플에서 퇴출, 넥스트를 설립하여 넥스트스텝이라는 OS를 개발
1986          -조지 루카스 감독의 그래픽 팀을 인수하여 '픽사'로 이름을 바꿈
1995          -토이 스토리 개봉. 픽사의 대성공 
1996          -월트 디즈니 픽사를 인수, 잡스는 월트 디즈니의 개인 대주주가 됨
1997          -애플, 넥스트 인수. 잡스는 다시 애플의 최고 경영자로 복직
2001          -아이팟 출시
2004          -췌장암 수술 받음, 아이팟 미니 출시
2005          -아이팟 셔플, 아이팟 나노 출시
2007          -아이팟 터치 출시, 
2008          -아이폰 3G 출시, 앱스토어 오픈
2009          -간이식 수술 받음, 아이폰 3GS 출시
2010          -아이패드, 아이폰 4 출시
2011. 3.     -아이패드 2 발표
2011. 6.     - 아이클라우드 발표
2011. 8. 24 - 병세 악화, 애플 CEO 사퇴 
2011. 10. 5 - 췌장암으로 별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