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National Doragraphycs/악기

한량이 되는 법 (통기타편) - 4. 기타코드를 배워보자 (양희은 이루어질 수없는 사랑)

오른손도 연습했고 왼손도 연습했다. 그러나 당신은 아직 악보를 보면 막막할거다. 악보를 보며 기타로 반주하기 위해선 코드를 알아야 하기 때문이다. 오늘은 불후의 명곡 양희은씨의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을 연주하며 간단한 기타 코드를 외워보자.

 



코드 설명을 하겠다 국민코드 진행인 C순환진행이다. C-Am-Dm-G7 요 네개만 알면 끝나는 셈.

코드를 하나하나 알아보자. 

처음 C코드. C코드란 C의 화음을뜻한다. C는 도레미파솔라시도할 때 '도'의 알파벳 표기이다. 잡는 방법은 이렇다. 기타 가장 밑줄부터 1번줄이라고 할 때, 5번 줄의 3프렛을 약지로 잡는다. 그 다음 중지로 4번줄 2프렛을 잡는다. 마지막으로 2번줄 1프렛을 검지로 잡는다. 6번줄은 가급적 소리내지 않는 편이 좋다. 다음 오른손 엄지 손가락으로 5번줄을 치고 나머지 검지, 중지, 약지로 각각 1번, 2번, 3번줄을 친다.

한 마디를 치면 그 다음으로 넘어가자. Am는 C에서 넘어가기 쉬운 코드다. C코드의 포지션에서 약지를 3번줄 2프렛으로 옮겨주면 Am가 된다. 오른쪽 손은 5번줄을 엄지로 친다. 나머지 손가락 배분은 C와 같다. 이후에도 엄지 손가락 외에 다른 손가락의 포지션은 전부 같으니 생략하겠다.





Dm다. 사진에 보이는 대로 잡는게 제일 빠르지만 Am에서 빠르게 Dm로 넘어가기 위한 팁을 설명하겠다. 검지 손가락을 1번 줄로 옮긴다. 마찬가지로 중지도 한 줄 내려 3번 줄로 내린다. 마지막으로 새끼 손가락을 이용하여 2번 줄 3프렛을 잡는다. 사진은 약지로 2번 줄을 잡는데, 틀린 폼이라고 할 수는 없지만 차후 G코드로 빠르게 변환하기 위해서는 새끼 손가락으로 잡는게 더 낫다. Dm의 베이스음은 4번 줄이기 때문에 오른쪽 손 엄지는 4번 줄을 팅긴다.

마지막 코드인 G7이다. Dm에서 검지를 빼고 모두 윗 줄로 올려준다. 중지를 5번 줄 2프렛으로, 놀고 있던 약지를 펼쳐 6번 줄 3프렛을 잡는다. 오른쪽 손 엄지로 6번 줄을 베이스음으로 친다.



코드에 대한 설명이 끝났다. 약식 코드 중에서 위의 네 개 코드는 가장 많이 쓰이는 코드들이다. 리듬은 슬로우 락이니 12비트로 친다. 12비트가 뭐냐면 한 마디가 8음표 12개로 만들어진 4박자 곡을 말한다. 

각 코드들은 베이스음이 있다. C코드의 베이스음은 낮은 C(도)이다. 이걸 설명하려면 기타 핑거보드에서 스케일을 찾을 줄 알아야 한다. 이번편은 기타반주를 간단한 코드를 익히는 거니 나중으로 생략하자. 간략하게 말해 베이스음이란 코드를 칠 때 가장 낮은 음을 말한다. C코드의 베이스음은 5번 줄이고 Am 역시 5번, Dm 4번, G7은 6번 줄에 베이스음이 있다. 베이스음은 엄지로 쳐주고 나머지 검지, 중지, 약지로 각각 1,2,3번 줄을 쳐준다. 


다음은 딩기리닷컴에서 가져온 견본이다. 유투브에 양희은씨가 직접 부른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이 없다니 개탄하지 않을 도리가 없다. 하지만 위의 동영상만 해도 훌륭하다. 

위에서 보여주듯 이 노래는 4박자의 노래로 12비트의 노래다. 즉 8분음표가 한 박자를 이룬다
. 먼저 베이스음을 엄지로 쳐주고 검지, 중지, 약지, 중지, 검지, 약지, 중지, 검지, 약지, 중지, 검지 로 쳐주면 한 마디가 끝난다. 이해가 안갈거 같으니 타브로 설명한다.

C 코드           Am 코드        Dm 코드        G7
---0--0--0--  ---0--0--0--  ---3--3--3--  ---1--1--1--
--1-1--1--1-  --1-1--1--1-  --1-1--1--1-  --0-0--0--0-

-0---0--0--0  -2---2--2--2  -2---2--2--2  -0---0--0--0

------------  ------------  0-----------  ------------

3-----------  0-----------  ------------  ------------
------------  ------------  ------------  3-----------

이걸 전부타 필자가 손수 치다니. 스스로 놀라고 있다.
어쨋건 다음의 주법으로 연주하면 4마디 완성이다. G7을 치면 다시 C로 돌아가 연주를 하면 된다. 
처음에는 위의 연습만 하다가 어느 정도 손에 익으면 노래에 도전해보자. 
다음에는 스트로크로 치는 방법과 각종 리듬을 익혀 보겠다.